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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56083
2024학년도 법학전문석사 원서접수 및 서류제출 유의사항 안내
- 작성일
- 2023.09.11
- 수정일
- 2023.09.11
- 작성자
- 입학과
- 조회수
- 3876
전남대학교 2024학년도 법학전문석사 원서접수 유의사항 안내
그동안 원서접수 및 서류 제출과 관련하여 전남대학교 입학본부로 문의한 전반적인 질문들을 취합하여 정리한 사항을 안내합니다.
유선상으로 안내된 내용과 변화된 부분이 있을 수 있으니 끝까지 확인해 주시고,
이로 인해 서류 제출에 불편한 점이 발생하더라도 양해 부탁드립니다.
1. 지원자는 입학원서 및 자기소개서를 직접 작성해야 하며, 증빙서류는 모두 해당 기관에 의해 정당하게 발급받아야 함.
2. 더불어 허위사실을 기재하거나 허위사실에 기반한 증빙서류 제출, 기재금지사항 위반의 경우, 불합격, 입학(허가)취소 등의 불이익을 감수해야 함.
이와 관련한 지원자 서약서 제출은 의무사항임. 제출 서류는 추후 각 대학 관련 부서, 각종 어학시험 기관, 법학전문협의회 등을 통해 진위 여부 확인함.
3. 모든 서류는 원본 서류 제출이 원칙임. 단, 지원자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학교나 기관의 시스템 문제 등으로 인해 어쩔 수 없이 원본 제출이 불가할 경우 원본임을 입증할 수 있는 증빙서류, 소명 문구(담당자 성명, 연락처) 기재하여 제출할 수 있음.
4. 제출 서류 블라인드는 전남대학교 입학본부에서 지원자가 제출한 서류가 원본임을 확인한 후에 해당 내용에 대해 블라인드 작업을 진행함. 그러므로 지원자가 블라인드 처리해서 제출하는 서류는 원본으로 인정하지 않음. 무조건 원본 서류 그대로 제출해야 함.
5. 워터마크 없는 서류(학적부, 성적증명서 등) 제출의 경우, 워터마크 없이 제출하는 것이 원칙이며, 대학의 사정에 따라 워터마크 없는 서류 제출이 불가한 경우 서류 오른쪽 하단에 “워터마크 없는 서류 발급 불가” , 서류 발급 담당자 성명, 연락처를 기재해야 함
5-1. 예를 들어, 동일 대학의 지원자 중 A는 워터마크 없는 서류를 제출하고, B는 워터마크 있는 서류를 제출한 경우, B에게 워터마크 없는 서류 제출을 요청할 수 있음.
5-2 지원자가 제출한 서류는 스캔한 다음 프로그램으로 워터마크를 블라인드 처리함. 다만, 이 과정에서 서류 내용 중 글자가 가려질 수도 있음. 저희는 최대한 워터마크만 지우려고 노력할 것임. 다만, 이 작업 과정으로 인해 생길 수도 있는 불이익에 대해서는 책임지지 않음
6. 지원 자격과 관련된 서류 중 내용의 변동 가능성이 있는 서류는 9월 11일(월) 이후 발급받은 서류를 제출해야 함(특별전형 제출 서류 전체, 현재 대학 재학 중인 지원자의 졸업예정증명서, 성적증명서, 현재 재직 중인 곳의 경력증명서 등). 본인이 판단했을 때 애매하다고 생각되면, 9월 11일(월) 이후 발급된 서류 제출 권장함.
7. 이밖에 자기소개서 증빙과 관련하여 이미 활동이 종료되고 받은 상장, 수료증명서, 퇴직한 직장의 경력증명서 등 내용의 변화가 없는 서류는 발급 일자를 제한하지 않음.
8. 또한 유관기관(대학, 단과대학, 교수, 기관장)에서 공인한 서류를 제출해야 하며, 화면 캡처 등의 사본은 증빙 서류로 인정하지 않음.
8-1. 본인이 처음 수령한 서류가 pdf 파일이라서 이를 출력하여 원본이라고 제출하는 경우는 원본으로 인정함.
9. 수업 시간 발표 자료, 보고서, 교과목 세부 성적, 동아리 활동, 인턴십, 어학연수 등에 대해 증빙서류를 제출하고 싶은 경우, 활동 사실 확인을 증명할 수 있는 제3자(기관장, 교수 등 포함)의 직인(서명)이 포함된 서류로 제출 가능함.
9-1. 증빙서류에 대해 정해진 양식은 없음. 증빙 서류 제출 여부는 서류 제출을 통한 평가 유불리를 본인이 판단하여 결정하기 바람.
10. 자기소개서 증빙서류 목록 서식은 모집요강 서식과 동일함. 변경 없음.
10-1. 자기소개서 증빙서류는 자기소개서 증빙서류 목록을 포함하여 40매이며, 문서 중앙 하단에 페이지 수를 수기로 입력하여 제출해야 함. 40매가 넘을 경우 본인이 40매로 맞추고 정리해서 제출해야 함.
11. 자기소개서 증빙서류 목록의 1. 사회활동경력(1년 이상 근무경력)은 1년 이상 연속된 활동 경력을 증빙서류로 증명해야 기재할 수 있음.
11-1. 직종명은 공무원, 회사원, 경찰, 군인, 교사, 노무사, 언론인, 의사, 약사, 연구원, 자영업 등만 기재 가능하며, 위 언급된 직종명에 직접적으로 해당하지 않는다고 판단하는 경우 최대 유사 직종명으로 선택하고, 담당업무에 세부적인 내용을 기재함.
12. 1년 미만 사회활동경력은 9번 기타사항에 기재하고 이와 관련한 증빙서류를 제출해야 함.
13. 등재지 또는 등재후보지에 수록된 논문 실적을 제출할 경우, 논문 초록, 등재된 학회지 권/호 목차를 출력하여 증빙서류로 제출해야 함.
13-1. 이 밖의 학사 졸업논문, 동아리나 소모임 활동 등에서 작성한 논문을 제출할 경우, 논문 초록(요약 보고서 가능)과 작성 사실을 확인해 줄 제3자(기관장, 교수 등 포함)의 직인(서명)이 포함된 서류를 제출해야 함. 정해진 양식은 없음.
13-2. 등재지 또는 등재후보지, 외국저널에 수록이 확인되는 영어 논문의 경우 번역 공증이 필요 없음.
14. 자기소개서 및 증빙서류 목록에서 기재금지사항을 반드시 확인하고 기재해야 함. 특히 지원자 정보를 특정할 수 있다고 판단되는 정보(특정/특수한 기관, 특정 대학만 있는 학과, 전공명, 특정 과목, 특정 동아리 명칭 등)에 대해 반드시 유의하여 작성해야 하며, 최대한 광의/포괄적인 표현으로 기재하여 고의적인 기재 의도가 없도록 권고함. 기재금지사항 또는 특정할 수 있는 정보라고 판단할 경우 블라인드 처리하고, 입학전형관리위원회에서 감점 또는 실격처리함.
15. 제출서류는 서류철로 정리되면 반환해 드릴 수 없으며, 차후 문서고로 이동할 경우 복사 요청에도 대응할 수 없으므로 원본이 필요한 경우 반드시 원본대조필을 받아서 가져가야 함.
15-1. 원본 서류 반환이 필요한 경우 서류 제출할 때, 원본 반환을 요청해야 함. 입학본부에서 사본을 확인하고 원본대조필 도장을 찍은 후 돌려드림. 지원자가 원본대조필 도장이나 서명을 하고 서류를 제출하는 것이 아님. 지원자는 무조건 원본을 제출해야 함.
16. 학력사항에 편입학(일반편입, 학사편입 모두 포함)과 학점은행제(독학사 포함) 학위 과정을 기재한 경우 전후 대학의 성적증명서를 모두 제출해야 함.
17. 중복지원 할 경우 자기소개서를 동일하게 작성하거나, 다르게 작성하는 것은 지원자의 선택사항임.
18. 자기소개서는 공백 포함 1,000자이며, 2023. 9. 18(월) 9시 ~ 9.22(금) 18시까지만 입력 및 수정이 가능함. 이후에는 수정 및 제출이 불가함.
19. 외국어로 된 모든 서류는 번역 및 공증서류를 제출해야 함. 단, (13-1) 내용의 논문과 외국어성적증명서(JLPT, HSK, ZD 등)은 필요 없음.
20. 원서접수시 전형료가 결제되고 수험번호가 발급되면, 원서접수 취소, 변경은 절대 불가함.
21. 서류 제출이 완료된 후에도 입학본부에서 서류를 확인하는 도중에 추가로 필요한 서류가 있으면, 언제든지 증빙서류를 요청할 수 있으며 지원자는 성실하게 임해야 함. 요청에 응하지 않아 생기는 불이익(지원자격 실격 등)은 본인이 감수해야 함.
22. 다시 한번 강조함. 지원자가 작성한 원서 내용, 지원자격 관련 서류, 자기소개서, 증빙서류는 모두 원본임을 지원자가 확인하고 제출한 서류임. 추후 원본이 아니거나 허위사실을 기재하여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로 인한 불합격, 입학(허가)취소 등의 불이익은 본인의 책임임.
23. 제출 서류는 다음과 같이 정리하여 제출해야 함(스테이플러 사용 금지. 클립만 사용 가능)
① 입학원서(서명확인) → ② 특별전형 지원자 증빙서류(해당자만) → ③ 대학 졸업(예정)증명서 → ④ 법학적성시험 성적표 → ⑤ 공인영어성적증명서 → ⑥ 학적부 → ⑦ 학사과정 성적증명서 → ⑧ 자기소개서 증빙서류 목록 → ⑨ 자기소개서 증빙서류 → ⑩ 자기소개서(서명확인) → ⑪ 지원자 서약서(서명확인) → ⑫ 학적 및 성적 조회 동의서(외국대학 출신자만) → ⑬ 개인정보 이용 및 제공 사전동의서(서명확인) |
24. 제출서류는 2023년 9월 26일(화) 18시까지 전남대학교 입학본부(도서관 별관 4층) 서류 제출처에 도착해야 함. 우체국 소인분 인정하지 않음.
25. 기타 안내사항으로 현재 전남대학교 입학본부는 대학본부 건물 리모델링 공사로 광주캠퍼스(용봉동) 도서관 별관(백도) 4층에 임시 이전하여 위치하고 있음. 서류 제출은 이곳에서 진행할 예정이며, 임시 공간이므로 매우 협소함.
25-1. 매년 서류 제출 양상을 복기해보면, 대체적으로 원서접수 이후(9월 25일(월)~26일(화))에 서류 제출자가 많고, 현재 공간 상황으로 인해 서류 제출에 더 많은 대기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됨. 빠른 원서접수를 통해 9월 18일(월)~22일(금) 사이에 서류를 제출하도록 매우 적극적으로 권장함.
26. 기타 문의사항은 062-530-4738.
작성: 전남대학교 입학본부 법전원 담당자(※ 문서의 무단 편집(발췌), 배포, 수정을 금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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